카카오가 ESG경영을 한다는데, ESG가 뭘까?
451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451,single-format-standard,bridge-core-2.5.9,qode-page-transition-enabled,ajax_fade,page_not_loaded,,qode-title-hidden,qode_grid_1300,qode-content-sidebar-responsive,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24.4,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bottom,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6.4.2,vc_responsive,elementor-default,elementor-kit-145,elementor-page elementor-page-451

카카오가 ESG경영을 한다는데, ESG가 뭘까?

[대표이미지: UN PRI가 소개하는 ESG 이슈 https://www.unpri.org/sustainability-issues/environmental-social-and-governance-issues]

최근 카카오가 ESG경영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초석이 되어줄 ‘기업지배구조헌장’도 제정, 공표했습니다. 또한 구성원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인권 보호 및 이용자의 정보보호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의무, 디지털 책임, 친환경 지향 원칙을 담은 ‘인권경영선언문’을 공개했습니다. 2018년 1월에는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및 윤리에 관한 규범을 담은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출처: 카카오 보도자료) 최근 ‘이루다 논란’으로 AI 윤리기준 강화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 카카오와 같은 선두기업의 활동을 주목해야겠네요.

이 참에 어렴풋이 알고 있던 ESG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ESG투자는 기업의 재무적 요소(수익성, 비즈니스모델, 경쟁력 등)와 함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기업지배구조(Governance)도 평가한 후 투자를 한다는 개념입니다.

풀무원 바른마음경영실 이주병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풀어서 설명합니다.
“기업의 전통적 경영 방식은 재무적 가치 즉 수익성을 우선시해왔습니다. 하지만 주주, 소비자, 지역사회, 언론 등 이해관계자들이 요구하는 기업의 역할이 변하면서 경영 방식에 변화의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됐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분위기가 전 세계적 흐름이죠. 예를 들어 A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아무리 품질이 좋다고 하더라도 비인도적인 절차로 만들어지거나 생산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한다면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의 물건을 소비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비재무적 요소를 관리하지 않으면 재무적 성과도 큰 타격을 입는 상황을 쉽게 볼 수 있죠. 기업의 윤리적 행보를 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에 의해 ESG가 강조되었습니다. 그러다 ESG에 투자 개념이 더해지면서 관심이 대폭 확대된 것입니다.”
(출처: 풀무원뉴스)

ESG란 용어는 UN이 2006년에 제정한 ‘책임투자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이하 PRI)’을 통해 처음 등장했는데요. ESG가 중요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핵심지표로 인정받아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조선비즈)

2009년 PRI에 가입한 국민연금은 전체 자산의 10%에 그쳤던 ESG 투자규모를 2021년 50%로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국내 주요 대기업이나 금융기관에서 ESG경영을 선언했습니다. E(환경)는 S(사회)나 G(지배구조)에 비해 계량화 및 사후관리가 쉬운 부문이어서, SK, 삼성, 현대차, LG, 롯데, 포스코, GS 등 주요 기업들이 환경을 필수 요소로 보고 움직이고 있습니다.(출처: 매일경제)

그러나 기업들이 ESG경영을 한다고 말할 때는, 실제 어떤 전략을 갖고 어떤 활동들을 하는지 들여다 봐야 합니다. 그냥 사회공헌활동을 하면서 ‘ESG경영을 하고 있다’고 홍보하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ESG경영은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관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비즈워치)

결국 모든 것이 돈 때문이긴 하지만, 때론 ESG를 오용하고 과장광고하는 기업도 있겠지만, 세계 투자자들과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로 향하고 있다는 점에 희망을 걸어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